[창업일지] 창업 부트캠프 <창> 3주차
1. 지난주에 배운 것들
1) 창업
<PMF, MVP, Iteration & Pivoting>
핵심: MVP로 여러번 Iteration -> PMF 찾기
- [목적] PMF: 제품-시장 궁합
- [도구] MVP: 최소 기능 제품
- [방법론] Iteration: 반복 & 수정
<단어 정리>
PMF(Product<Market Fit): 불티나게 팔리거나 사랑해주는 시장이 있는 제품
MVP(Minimum Viable Product): 시장 반응 확인 및 피드백 접수용, 가설을 검증할 수 있는 정말 최소한의 기능이 담긴 제품.
*가설은 뾰족하고, 기능은 간단할수록 좋다.
Iteration(& Pivoting): 반복과 수정, 고객 피드백을 바탕으로 제품을 개선하는 것. (성공 강화 / 실패 약화)
PMF의 세가지 요소
1. Growth: 성장
- 지수적 성장. 복리
- 극초기에는 매 주 10%, 매 월 100% 목표
- YC guide: Weekly 10%
2. Retention: 재방문 (Smile Curve)
- 떨어질 수 밖에 없지만, 어느 순간 떨어지는 것이 ㄴ자로 멈추는지 아닌지 중요
- "밑빠진 독"은 물을 부어도 소용X
3. Profitability: 수익성
- 돈을 벌 방법이 있어야 함.
- 적자여도, 비용 구조상 미래에 흑자가 난다는 계산이 서야 함
- 선택적 적자 vs 구조적 적자
*주의할 점
1) PMF를 찾기 전에 팀을 늘리는 것 (6-10명 이하)
2) Repeatable Engine To Iteration 없이 성장 (단순한 트래픽 X, 재방문 고객들 필요)
3) Reliable Monetization 없이 돈을 버는 것 (안정적 수익화)
MVP의 세가지 요소
1. 제공할 수 있는 '아주 초기의' 제품
- Launch Something Bad Quickly, 엄청 빨리 만들어야 함
2. 타겟하고 싶은 '아주 작은 고객군'을 대상
- Anyone Who are active, 제품에서 활발한 고객이 누구인가? 고객 획득 중요
3. 어떤 '가치를 전달할 수 있는지 확인' 하기 위해 만드는 제품
- Get feedback, 고객과 피드백 수집을 위한 대화를 나눠야 함. 고객이 원하는 방향
* Iteration and Pivoting이 목표(가장 중요)
- 고객의 피드백 바탕으로 제품을 개선하기. 즉 MVP는 '피드백 수집용'
- 극도로 단순하게 / 극도로 빨리: 구려도 괜찮다
1. 엄청 빨리 만들어야 함. 어차피 바뀐다.
2. 아주 제한적인 기능이어야 함. 어차피 바뀐다.
3. 소수의 고객에게 사랑받아야 함. 그래야 제한적인 기능으로도 먹힌다.
Iteration의 3가지 요소
[Build - Measure - Learn]
뾰족한 가설, MVP -> 정성 인터뷰, 정량 데이터 -> 가설 수정
1. 고객의 '피드백' (정성/정량)을 바탕으로
2. 좋은 '문제 정의와 이에 맞는 가설'을 바탕으로
3. 가설을 테스트할 수 있는 제품/마케팅의 개선 행위를 '반복'하는 일
Iteration 과정
1) 문제 정의 & 가설 설정
2) 프로덕트 런칭 및 고객 모집
3) 데이터 분석 -> Insight 도출
4) Insight -> Product 개선
*정의 > 기획 > 실행
(회고, 분석, 재정의 후 반복)
문제(=시장)을 잘 Define 하면 나머지는 따라온다.
요약
1. PMF 찾기 전에 회사 키우지 말 것, 고객이 있는게 가장 중요
2. MVP는 피드백 수집기. 무조건 간단하게.
3. Iteration은 반복. 피드백을 바탕으로 끊임없이 개선
2) Flutter
Flutter를 더욱 편리하게 해주는 패키지를 사용하는 법을 배웠다. 패키지를 이용하여 1)온보딩 화면 구현, 2) Create / Read / Update / Delete기능을 구현하여 Bucket List 앱, Diary 앱을 만들어 보았다.
2. 지난주 회고
9/12 - 9/18
플러터
클럽하우스 클론 코딩을 완료하고, 샤잠 해설 영상을 보고 부족했던 부분을 다시 점검하였다. 다시 한번 느끼지만, 같은 화면을 만드는 방법은 다양하다. 클럽하우스 클론 코딩 중 안되는 부분이 있어 한참을 애먹었다. 튜터님의 도움으로 문제점을 알게 되었고, 간신히 완성할 수 있었다. 갈수록 내용이 어려워져, 복습의 중요성을 정말 크게 느꼈다. 며칠만 쉬어도 많은 부분들이 망각되기 때문에, 공부를 하는 족족 개발일지를 작성하여 잘 업데이트해 두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북클럽
북클럽을 4회째 다녀왔다. 아는 얼굴들이 생겨 마음이 조금은 편안해졌다. 사실 책에 관한 대화보다는 팀 빌딩과 네트워킹 위주의 시간이라 책에 대한 내용은 없고 책을 읽지 않고 오는 분들도 많지만, 여태까지 그래왔듯이 책은 꼭 꼼꼼히 읽어가야겠다. 한 주 한 주 책을 한 권씩 읽어감에 따라 나의 생각도 조금 더 단단해짐을 느낀다.
<창>3주차
토요일에는 나를 포함 4명의 사람들과 팀이 되어 네트워킹을 한 후, 각자 강의를 수강한 뒤 창업 세션을 들었다. 세상에는 정말 다양한 사람들이 많고, 다양한 문제인식도 많다는 것을 느낀다. 각 분야의 여러 사람들을 만나 대화를 하며 세상을 보는 시야가 조금은 넓어지는 기분을 느낌에 감사하다. 나는 소수의 깊은 관계를 선호하지 않고 사람들을 새로 만나는 것을 어려워하는 편이지만, 다양한 분야의 다양한 소리들을 듣는 것이 내 성장에 중요하다는 생각을 했다. 강의 수강 시간에는 실습 과제를 이어 하였다. 작업이 마무리되지 않아 창업세션에 많이 집중하지 못했으나, 그래도 토요일 안으로 실습 과제까지 모두 마무리하였다. 내가 어려웠던 부분을 상기하며 해설 영상을 잘 들어볼 생각이다.
3. 이번주 목표
1) 실습과제 <Diary> 해설 영상 시청하며 처음부터 다시 만들어보고, 개발일지 업로드하기
2) <제로투원> 읽고 요약하기
이번에는 수업에 들어가기 전 강의 시청을 모두 끝내고, 실습도 어느정도 해 본 뒤에 수업에 임했음에 불구하고 실습 시간이 부족했다. 어렵게 어렵게 기능만 구현하는 코딩은 완성했으나, 강의를 보고 처음부터 다시 만들어보며 복습 및 몰랐던 부분을 짚어보려고 한다. 지난 2주간 책을 2권 읽었으나 요약하지는 못했다. 시간을 두고 책을 요약하며 읽어야겠다. 다 읽고난 뒤에 요약하려면 시간이 너무 많이 드는 것 같아 요약 및 업로드를 하지 못했다.